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색동 후원금 안내 색동 회원가입 안내
 
Home > 색동 커뮤니티 > 어린이날 게시판
 
작성일 : 06-05-09 16:37
세계의 어린이날 소개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404  
[세계의 어린이날] ˝날마다 오늘같으면 좋겠어˝


아시아·아프리카... 모습은 달라도 통하는 생각

어린이가 가장 행복한 5월 5일 ‘어린이날’. 이같이 즐거운 날이 다른 나라에도 있을까? 모든 나라에 있는 것은 아니다. 미국·프랑스·영국·독일 등 서구의 선진국으로 꼽히는 나라에는 나라에서 정한 공식 어린이날이 없다. 어린이들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크기 때문인 듯으로 보인다. 제84회 어린이날을 맞아 세계 여러 나라의 어린이날에 대해 알아본다.

▲ 일본의 여자 아이 어린이날인 3월 3일. 이날 빨간 천을 덮은 진열대에는 왕과 왕후의 모습을 본뜬 인형과 궁녀와 악사 인형 등으로 장식된다. 일본 마이니치신문 제공.

▶일본=3월 3일(여자·히나마쓰리)과 5월 5일(남자·고도모노히) 두 번 있다. 딸이 아름답고 행복하게 자라기를 축복하는 날인 히나마쓰리에는 복숭아꽃과 고대의 궁중 의상을 입은 인형(히나닌교) 등으로 집안을 장식한다. 고도모노히는 휴일로, 남자 아이가 있는 가정은 집 안에 모형 갑옷이나 투구를, 집 밖에는 잉어 모양의 깃발을 매단다. 힘차게 흐르는 물을 거슬러 헤엄치는 잉어처럼 남자 아이가 성공하고 건강하기를 소망하는 의식이다. ‘지마키’와 ‘가시와모치’라는 떡도 먹는다.



▲ 베이징에서 어린이날 축하 공연을 펼치는 중국 어린이들. 조선일보 자료 사진.


▶중국=1949년 11월 국제여성연합회는 전쟁으로 숨진 세계 어린이들을 추모하고 어린이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6월 1일을 ‘국제 어린이날’로 정했다. 중국 어린이들은 가족들로부터 옷·신발·장난감 등을 선물로 받는다. 공휴일은 아니며 학교별로 휴업을 갖거나 어린이들을 위한 기념 행사가 곳곳에서 열린다.


  
▲ 북한 어린이들이 국제아동절을 맞아 ‘공 빼앗기 놀이’를 하고 있다. 조선일보 자료 사진.


▶북한=‘국제아동절’(6월 1일)과 ‘소년단 창립일’(6월 6일)이 어린이날에 해당한다. 국제아동절은 탁아소나 유치원생들을 위한 날이며 소년단 창립일은 중학교 3학년 이하 소년소녀들의 기념일이다. 휴일이 아니어서 부모들은 직장에 나가야 한다. 어린이들은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마련한 체육대회나 운동회에 참가하며 하루를 보낸다.

▶대만=대만 어린이들은 4월 4일인 어린이날을 손꼽아 기다린다. 정부는 모범 어린이 표창을 통해 어린이들을 격려하고, 놀이공원·공익단체에서 다양한 행사를 열린다. 이외에도 매년 여름방학이 되면 수상공원에서 어린이들을 위한 ‘국제 어린이 놀이 페스티벌’이 펼쳐진다.

▶태국=1월 둘째 주 토요일. 1955년 처음 제정될 당시 10월 첫째 주 월요일이었지만 어린이들이 가족과 함께 야외 활동을 할 수 있게 비 오는 우기를 피하고 주말로 옮겼다. 어린이들에게 정부청사를 개방하거나 군부대의 탱크, 배, 항공기 등을 공개한다. 어린이들은 이날 테마파크와 동물원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 인도 대통령인 압둘 칼람이 어린이날 어린이들을 초청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인도대사관 제공.  


▶인도=인도 초대 수상이었던 자와할랄 네루의 생일을 기념해 11월 14일을 어린이날로 지낸다. 네루는 아이들에게 자신을 ‘삼촌’이라고 부르게 할 만큼 아이들을 사랑했으며 인도의 독립을 위해 힘쓴 인물이다. 학교에서는 어린이날 축하 행사가 열리고 인도의 대통령과 총리는 어린이들에게 축하 메시지를 전한다.



▲ 전통 의상을 입고 어린이날 축제에 참여하는 터키 어린이들. 터키 문화원 제공.  

▶터키=4월 23일은 터키의 독립기념일이자 어린이날이다. 사람들은 가장 좋은 옷과 신발을 입고 관련 행사에 참여한다.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선물을 주고 이날 학교 수업은 없다. 어린이들은 수도 앙카라에서 ‘정부 체험’을 하기도 한다. 하루 동안 어린이 대통령과 총리가 되는 기회를 제공한다.

▶폴란드=6월 1일은 폴란드뿐만 아니라 발트해 3국(에스토니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 체코, 슬로바키아의 어린이날이기도 하다. 어린이들은 선물을 받고 학교, 동네 문화센터 등에서 마련한 각종 행사에 참가한다. 특히 폴란드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국회로 초대해 어린이에 관한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 폴란드의 어린이날, 피에로가 어린이에게 풍선을 만들어주고 있다. 폴란드 대사관 제공.


▶아프리카=서아프리카에 있는 나이지리아의 어린이날은 3월 27일이다. 아이들은 학교를 가지 않는다. 학교별로 또는 도시별로 어린이들을 초청하는 행사가 벌어진다. 저녁에는 가족들과 함께 외식을 하고 선물을 받기도 한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어린이를 포함한 ‘청소년의 날’(Youth Day·6월 16일)이 있다. 백인과 아프리카인을 차별하는 정책(아파르트헤이트)에 반대하는 수많은 학생들이 1976년 6월 16일 희생된 것을 기린다. 공휴일이며 기념행사가 열린다.

/ 김효섭 기자 4kids@chosun.com

출처 : 소년조선일보 2006년 5월 5일자 기사

* saekdong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6-05-09 12:21)

 
   
 


이용약관개인정보처리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찾아오시는 길